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독서/클린코드

10. 클래스

클래스를 예쁘고 깨끗하게 만드는 팁에관한 챕터입니다.

 

몇가지 팁이 나와있었습니다.

 

중요한것은 클래스를 작게 쪼개서 이해하기 쉽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같은 10개의 기능을 가진 클래스를 1개로 만드나 10개로 만드나 정보량은 같지만

 

10개로 쪼갰을때에 각 클래스가 가진 권한이 분리돼서 이해하기 쉽습니다.

 

또한 프로그램은 지속적으로 수정과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에 클래스와 메서드는 최대한 작게 쪼개서

 

단일한 일만 하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 순서

처음 나오는 부분은 클래스 안에서의 순서입니다

1. static public

2. static private

3. private instance

4. public method

의 순서대로 하는게 국룰이라고 합니다.

 

- SOLID

1. SRP(Single Responsiblilty Principle)

클래스는 하나의 역할만 해야함

아닐 시 복잡한 구조가 될 수 있다.

이름에 정의된 하나의 구체적 역할만 할 수 있으면 만족한다고 보아도 좋다.

만약 이름을 간단하게 하나로 정의할 수 없다면 실패했다고 봐야한다

 

2. OCP(Open Close Principle)

확장에는 열려있고, 변경에는 닫혀있게 해야한다.

 

3. LSP(Lickov Substitution Principle)

상속등을 사용해서 같은 형을 가지는 객체로 대체해서 사용 가능해야함

 

4. ISP(Interface Segregatio Principle)

인터페이스가 필요하다면 개별적으로 만들어 사용해라

한 인터페이스가 너무 많은 일을 해서는 안된다.

 

5. DIP(Dependancy Inversion Principle)

추상클래스를 잘 쓸 것.

다른 클래스나 자료구조를 참조해서 의존하는 코드를 짜면 좋지 않다.

 

 

'프로그래밍 독서 > 클린코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9. 단위 테스트  (0) 2022.01.12
8. 경계  (0) 2022.01.12
7. 예외처리  (0) 2022.01.10
6. 객체와 자료구조  (0) 2022.01.10
5. 형식 맞추기  (0) 2022.01.10